교수회 소개

회장인사말

홈 > 교수회 소개 > 회장인사말

서울시립대 교수회 회장

서울시립대 교수회
회장 김희식

안녕하십니까?

교수회장 김희식 교수 인사 올립니다.

우리 교수회가 학교 조직에서 제도권 속에 공식 기구로 발족한지 4년이 지났습니다.
교수협의회 때 비공식 기구로 활동하던 시기와 비교하면 본관에 사무실도 배정되었고 매년 예산도 배정되고 교수회 활동 여건은 훨씬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임 교수회장님으로 서울시립대학교내 많은 교수회 업무를 잘 이끌어 오신 정병호 교수님, 김규식 교수님, 김석우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교수회의 임무는 교수님들의 권익보호, 복지향상, 학교발전에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교수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총장님을 비롯하여 본부에 건의하고 제도 개선을 요청하고, 또한 교수님들의 주장을 대변하는 공식 기구입니다. 교수회 임원진은 통상적으로 고문 2분, 부회장 2분, 사무총장과 사무부총장으로 교수회의 임원진이 구성되며, 현재 임원진들께서 매우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협조하고 계십니다. 그 외 감사 2분이 계셔서 교수회 회계 집행의 적정성 등에 대하여 철저히 감사를 하고 계십니다.

교수회는 현재 우리 대학교 교수 총421명의 대표적인 대의 기구입니다. 우리 대학 총장과 본부의 업무 처리에서 만약 교수님들의 권익이나 복지에 반하여 진행되는 점이 있다면 교수회에서는 과감히 지적하고 시정을 요구할 것입니다. 교수회 평의원 42명은 각 학과/부에서 선출하여 평의회가 구성되어 있으며, 평의원님들께서는 학과/부에서 교수님의 의견을 청취하여 평의회 또는 교수회를 통하여 의견수합이 되도록 평의원 교수님들은 늘 교내 업무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의견을 모니터링하여 평의원회 때 거론되도록 전달자 역할을 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서울시립대학교가 최상위권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기 위해서는 교수님들의 연구실적 향상을 위한 노력과 그에 대한 Incentive 확충, 외부 Campus를 유치하여 교세 확장, 서울시 예산 증액, 의과대학 설립 등을 대학본부와 함께 교수회에서도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교수회에서는 총장 또는 대학 본부에서 교수님들의 의견과 상충되는 독선이 있으면 견제할 것이며, 시립대학교의 자치권을 위하여 교수님들의 의견을 수합하여 대학 행정과 정책에 반영되도록 교수회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전체 교수님들과 합심하여 교수회의 주된 목적 즉 교수님들의 권익, 복지를 위하여 열성적으로 노력하고 2년 임기 동안 학교 발전에 늘 신경을 곤두세우고, 교수회장으로 최선을 다하여 학교 발전을 추진하겠습니다.

2016년 9월 1일
교수회장 김희식 올림